▣ 결핵예방 안내 ▣ - 결핵이란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와서 발병하는 전염성 질병입니다. 한 번 감염되면 사람 몸에 잠복 상태로 균이 생존하게 되며, 일평생에 걸쳐 약 10%에서 환자로 진행되기도 합니다.
- 결핵은 몸 어디서나 발병이 가능하며, 치료를 하지 않으면 5년 내 50%이상 사망할 수 있고,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을 시키게 됩니다. 이러한 결핵은 약물 치료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.
- 결핵균의 특징은 막대모양이며 증식 속도가 느리고, 열과 빛에 약합니다. 공기를 통해 누구나 결핵에 감염될 수 있으며, 가까운 주변 사람이 감염될 위험이 큽니다.
- 결핵의 증상으로는 기침, 가래, 체중감소, 식욕부진, 객혈, 미열, 흉부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-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될 때나 미열, 피로감, 체중감소, 호흡곤란, 흉통, 객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, 가족이 결핵 환자로 진단받았을 때, 전염성 결핵환자와 같이 지낸 시간이 많았을 때, 건강검진에서 결핵이 의심스럽다고 할 때는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.
- 결핵은 흉부 x-선 검사 -> 의심소견 -> 객담(가래) 검사로 진행됩니다.
- 결핵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처방대로 약물 치료를 잘 받는 것입니다. 불규칙한 투약, 임의로 약 복용 중단 시 증상의 재발이 잦고 내성균이 발생하여 난치성 결핵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. 처방에 따라 규칙적으로 2주간 약을 잘 복용하면, 전염성은 거의 소실되며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.
|